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 입력설명
첫 줄에 자연수 N(5<=N<=30)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 줄부터 N*N board 배열이 주어집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board배열이 끝난 다음줄에 moves 배열의 길이 M이 주어집니다.
마지막 줄에는 moves 배열이 주어집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출력설명
첫 줄에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출력합니다.
▣ 입력예제 1
5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8
1 5 3 5 1 2 1 4
▣ 출력예제 1
4
풀이
그냥 스택을 사용해서 풀면 되는 문제다. 예전에.. 이번년 초인가? 이 문제를 본적이 있었는데 문제 길이랑 그림만 보고 겁먹고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았던...ㅋㅋ 기억이 있다. 다소 버벅거리긴 했어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문제였다!! 뿌듯--!
실수할 수도 있는 포인트는
인형을 터뜨리면 2개가 사라지니까 개수를 2개씩 체크해줘야한다는 점이다.
스택의 peek 함수로 스택 값을 미리 확인 할 수 있는데, 스택이 비었을 경우 EmptyStackException이 발생한다. RuntimeException 이므로 예외처리는 하지 않아도 되지만...
if(!basket.isEmpty() && doll == basket.peek())
이렇게 해도 되는건지? 으음...
코드
1) 내 풀이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int n = in.nextInt(); //5~30
int[][] board = new int[n][n]; //0~100(0은 빈칸)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board[i][j] = in.nextInt();
}
}
int m = in.nextInt(); //1~1000
int[] moves = new int[m]; //1~n,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for(int i=0; i<m; i++) {
moves[i] = in.nextInt();
}
//터드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 구하기
Stack<Integer> basket = new Stack<>();
int answer = 0;
for(int i=0; i<m; i++) { //moves 배열 순회 -> i
for(int j=0; j<n; j++) { //열을 j로 순회해서 값이 0이아니면 뽑는다 00,10,20,30
int doll = board[j][moves[i]-1]; //주의 n-1 해줘야함
if(doll != 0) { //인형있고
if(!basket.empty()) { //바구니가 안비었을 때
if(doll == basket.peek()) { // 있는 값이랑 같으면 pop
basket.pop();
answer+=2;
}
else basket.push(doll);
}
else basket.push(doll); //바구니가 비었거나 있는값이랑 다르면 넣는다
//인형 뺐으니까 0으로 바꾸고 탈출
board[j][moves[i]-1] = 0;
break;
}
}
}
System.out.print(answer);
}
}
2) 강사님 풀이보고 더 깔끔하게 정리한 코드!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int n = in.nextInt(); //5~30
int[][] board = new int[n][n]; //0~100(0은 빈칸)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board[i][j] = in.nextInt();
}
}
int m = in.nextInt(); //1~1000
int[] moves = new int[m]; //1~n,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for(int i=0; i<m; i++) {
moves[i] = in.nextInt();
}
//터드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 구하기
Stack<Integer> basket = new Stack<>();
int answer = 0;
for(int pos : moves) { //moves 배열 순회
for(int j=0; j<n; j++) { //0~n까지 j로 순회해서 값이 0이아니면 뽑는다 00,10,20,30
int doll = board[j][pos-1]; //주의 n-1 해줘야함
if(doll != 0) { //인형있고
if(!basket.isEmpty() && doll == basket.peek()) { //바구니가 안비었을 때 있는 값이랑 같으면 pop
basket.pop();
answer+=2;
}
else basket.push(doll); //바구니가 비었거나 있는값이랑 다르면 넣는다
//인형 뺐으니까 0으로 바꾸고 탈출
board[j][pos-1] = 0;
break;
}
}
}
System.out.print(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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